본문 바로가기
삶의 양식 책 읽기!!/독서중!!

3초 인사로 첫인상 바꾸기 - 하버드 100년 전통 말하기 수업중에서

by 내추럴랄프 2021. 6. 27.
728x90
반응형
SMALL

독서중기록
책읽기

인사야 말로 대화의 가장 기본 아닐까 생각합니다, 막 주제가 떠 올리리 않아도 바로 떠 올릴수 있는게  인사이니까요.

자기계발

인사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쉽게 전달할 수 있고 서로의 생각을 주고 받을 수 있으며 상대방과의 소통에서 장애물을 없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장애물을 없앨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에 오히려 소통을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니다.

말하는방법
화술

인사는 눈의 마주칠때 가장 좋은 인사법입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타이밍이기도 하고 말이죠.

말하는 기술

인사는 또 하나의 관계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인사를 할때 항상 관심을 갖고 인사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인사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아마 저는 이 부분에서 아마 마이너스 요인이 오지 않을까 생각해보니다. 저도 인사하는 연습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화법

대화를 함으로 인해서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 사람은 나랑 안 맞을것 같에, 저기 있는 사람은 왠지 무서울 것 같아 이런 편견은 곧 마이너스 요인이 다가올 것입니다, 직접 말을 해보면 달라질 수도 있는거니까요.

대화를 할 때 리드를 해주고 그리고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찾아내고 단답형으로 그 마음을 알아보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말을 먼저 꺼내게 하는 방법도 좋지요, 대화를 하다가 적당한 타이밍 화제를 바꾸면 새롭게 느껴지기 때문에 대화가 끊김 없이 진행하기도 좋구요.

나 자신을 응원해야 좋은 대화를 나눌수 있을겁니다.

상대에 대한 정보를 찾아내야 대화의 화제 거리를 많이 만들수 있고 원할한 소통을 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야기거리를 준비해두면 대화를 함에 있어서 좋을겁니다, 저도 대화를 하기에 앞서서 이야기거리를 준비를 해두어야 겠네요

수다는 물처럼 흐르게 하는거는 정말 이 말은 저 또한 동의합니다. 정치나 종교예기는 분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런 화재는 꺼내지 않는게 좋은 대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화는 분쟁이 없는 주제로 가는게 좋습니다, 다행이 저는 저는 정치나 종교 이야기는 주제로 거의 꺼내지 않는편이라 다행이라 생각하네요.

먼저 말을 거는 거에도 용기가 필요합니다, 말은 걸기 전에 상대방을 성급하게 판다하는것도 한 몫 한다고 봅니다, 단지 첫인상으로 그 사람을 판단해버리면 편견이 생겨 말 할 용기를 잃어버리게 될겁니다, 그래서 때로는 편견을 버리는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말을 할때에도 적절한 타이밍이 필요할겁니다, 이 타이밍도 잘 찾아도 좋은 대화로 이루어져 나갈것입니다.

말을 할 때 가장 좋은 화제는 날씨가 좋은 화제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누구에게나 부담이 없는 가장 좋은 대화의 화제 거리니까요.

사적인 이익보다는 공적인 이익에서 대화를 접근하는게 좋습니다, 조용한 엘리베이터안이라는 낮선 공간 같은데서는 말이죠. 그리고 상대방한테 좋은 인상을 남겨주는게 좋구요. 되도록이면 개인적인 내용을 걸러주고 여유롭게 접급해야 종습니다.

낯선환경이나 공간에서 조금 불편할수도 있습니다, 가급적 빨리 친해져면 이런 요소들을 어느정도 해결하실수 있을겁니니다.

대화뿐만 아니라 내가 상대방한테 신뢰를 얻을수 있어야 나에 대한 부담감이 없어지기 때문에 좋은 대화를 이어나갈수 있을겁니다.

첫인사라를 할때 신뢰를 전달하라 이 부분은 저도 아직으로 어떻게 해야할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만 찾아 개선해나간다면 정말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겁니다.

대화를 할때 마음을 상하게 해서 안됩니다, 이 부분은 제가 상대방가 말을 할때 놓치고 있지 않나 다시 한번 생각을 해봐야겠습니다.
자기자랑이나 지적을 되도록이면 하지 않아야 하는데 제가 1:1 트레이너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보니 나도 모르게 내 자랑이나 남을 지적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것 같네요, 상대방 입장에서는 기분이 안 좋을까 생각해보게 되네요, 이 부분은 제가 고쳐 나가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대화를 할 때 협상이라고 생각하면 완됩니다. 이 글귀는 무슨 말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말은 협상이 아닌 물 흐르는듯 대화로 이루져야 적절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