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양식 책 읽기!!/독서후!!

마케팅은 생존이다를 읽고나서!!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자.

by 내추럴랄프 2023. 7. 31.
728x90
반응형
SMALL
마케팅은 생존이다_조서환, 추성엽 / 할리스 커피 팔용점_아이스 아메리카노
도서명 : 마케팅은 생존이다
저자 : 조서환, 추성엽
출판사 : 북스톤
출간연도 : 2015. 12. 10
읽은 날짜 : 2023. 7. 30
노트필사날짜 : 2023. 7. 30
블로그필사날짜 : 2023. 7. 31
메모 독서

주요 내용

-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는 바로 치열한 경쟁 때문에 우리는 마케팅이 필요하게 됩니다.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건 장사는 이문을 남기는 게 아니라 사람을 남기는 거라고 드라마 상도에서 남긴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죠.
즉 마케팅을 할 때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라는 이야기입니다.
책의 내용을 읽다 보면 삼성은 고객의 입장에서 시작을 하였고 현대는 기업의 시선에서 마케팅을 한다고 하죠, 즉 소비자의 입장에서 바라보아야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의미겠죠.
마케팅을 할 때 소비자가 단어가 친숙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쉬울수록 좋다고 하죠, 한 단어가 연속적이면 감히 모방하기도 어렵게 될 겁니다.
마케팅은 아무리 경험이 풍부하다고 해도 어렵다고 합니다. 그만큼 경험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시장을 나서서 고객과 접선을 통하여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시장 조사도 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케팅은 아무리 경험이 풍부하다고 해도 어렵다고 합니다. 그만큼 경험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시장을 나가서 고객과 접선을 통하여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시장 조사를 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케팅에 있어 가격할인은 마약과 같아서 다시 할인을 하지 않는다면 매출을 올릴 수 없다고 합니다.
마케팅은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서 진심을 전할 수 있을 겁니다.
마케팅은 하나의 전력이니까요.

읽고 쓰는 독서

주요 문장

P.19
마케팅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당현이 '치열한 경쟁' 때문이다.

P.28
마케터라면 항상 고객 입장에서 역지사지의 의무가 있다. 그럼에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는 정작 고개의 혜택을 간과한 채 기억의 입장만을 고려하는 경향이 있다. 마케팅 철학을 망각했기 때문이다.  마케팅 전략은 경쟁사를 예의주시하면서 고객과 기업의 입장을 적절하게 절충하는데 시작된다.

P.60
삼성은 사업을 시작할 때부터 소비자시장에서 터득한 다양한 경험을 통해 마케팅 개념이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하고 있었다. 이에 빈해 현대는 기업가정신 그대로 제품 자체를 견고하게 설계하는 데 주력한 느낌이다. 마케팅의 중심은 고객이고 핵심은 차별화다.

P.115
아무리 마케팅 경험이 풍부하다 해도 마케팅에는 해답이 없다. 상황에 따라 거시적인 요인과 경쟁변수, 내부 환경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마케터가 갖추어야 할 소양 중 하나가 남의 말에 주의를 기울일 줄 알아야 한다는 점이다.

P.194
마케터에게 강조하고 싶은 것이 있다. 시장에 자주 나가라는 것이다. 채널은 고객과 자사 상품 교환이 발생하는 고객과의 최접점이다. 고객접점에서 고객행동을 관찰하는 것은 가슴 벅찬 일이다. 자신이 만든 브랜드를 고객이 구매하는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삼자를 통해 시장정보를 전해 듣기만 하지 말고, 자신이 직접 고객과 대화하면서 피부로 느끼는 것은 마케터에게 필수적인 과업이다. 고객과 바이어, 영업사원과 직접 대화하며 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련의 현상을 피부로 느껴야 성공적이 유통전략에 근접할 수 있다.

P.233
가격할인은 마약과 같아서 한 번 진행한 다음에는 다시 할인하지 않으면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질문하는 독서

질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
- 고객의 입장을 헤아리기 위해서 소비자 시장을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 수 있고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전략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기존에 하던 블로그 홍보, 즉 SNS를 통한 홍보겠죠, 기존 고개에게 더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겁니다. 기존 고객의 의해서 또 다른 홍보가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경험이 풍부함 사람도 마케팅에는 해답이 없다고 합니다, 우리가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소비자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겠죠, 소비자도 변하는데 마케팅에도 많은 변화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마케팅, 치열한 경쟁, 마케터의 변화, 고객의 입장, 관찰, 전략

나의 생각

- 확실히 마케팅에는 정답이 없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마케팅은 필수가 아닐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어떻게 보면 저의 직업 자체가 마케팅은 평생 공부를 해야 되는 분야인 것 같습니다.
소비자가 변하는 만큼 마케팅도 변화하기 때문이죠.
시대도 변화하듯이 마케팅도 많은 변화를 추구할 것입니다. 사람은 변화하지 않으면 도태를 하니까요!
마케팅 책을 통하여서 다시 한번 인생을 깨닫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 마케팅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