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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양식 책 읽기!!/독서중!!

마케팅은 경험자산이 중요하다.

by 내추럴랄프 2023. 8.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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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해운대역점_블랙핑크 스트로베리 초코크림 프라푸치노
도서명 : 마케터의 일(경험하고, 공감하고, 함께하는)
저자 : 장인성
그림 : 김규림
출판사 : 북스톤
출간연도 : 2018. 4. 5
읽은 날짜 : 2023. 8. 2
노트필사날짜 : 2023. 8. 4
블로그필사날짜 : 2023. 8. 5
메모독서

P.1~127

P.25
경험 하나하나를 그냥 흘려버리지 않고 잘 쌓아두면 그것을 '경험자산'이라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험을 잘 쌓아두면 마케팅 목표를 정하고, 방법을 찾고, 계획을 실현하는 데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을 하는 데 있어서 경험은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경험이 있어야 나의 경험을 파는 마케팅이 되니까요.
자신의 경험은 무엇인가요?

- 아무래도 지금 하고 있는 일이나 운동 같은 게 경험이겠죠, 그리고 책을 읽는 것도 간접경험을 도와줄 수 있을 겁니다.
이런 경험들이 마케팅의 아이템이 될 겁니다.

P.27
경험을 저장하고 공유하고 인출하고 성장시키는 데에는 소셜미디어가 좋은 수단이 됩니다. 경험거래소로서 소셜미디어는 인생의 낭비가 결코 아니에요.

SNS로 어떻게 활용을 하느냐에 따라서 낭비가 될 수도 있고 좋게 쓰일 수도 있습니다. SNS를 어떤 식으로 활용하나요?
- 현재는 마케팅에 있어 블로그를 활용하고 최근 들어 책을 읽고 나면 인스타에 글을 올려보기도 합니다.
이것도 하나의 경험이자 자산이겠죠.

읽고 쓰는 독서
P.30
경험하는 데 돈을 아끼지 맙시다. 돈 쓴 만큼, 아니 그보다 더 많이 느끼고 경험을 쌓읍시다. 마케터의 소비는 투자와 같습니다. 좋은 소비는 경험자산으로 남습니다. 경험자산은 일하는 데 밑천이 됩니다. 좋은 토양을 만드는 것과 같아요. 힘 있는 토양을 만들어 놓으면 어떤 씨가 들어와도 튼튼한 싹을 틔워낼 수 있습니다.

경험이라는 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지금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경험은 무엇인가요?
- 새로운 자극을 줄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게 무엇이든 간에 말이죠. 새로운 경험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니까요.

P.51
파는 사람은 팔고 싶은 마음에서 출발합니다. 사람들이 사지 않고 그냥 지나가면 이 좋은 걸 왜 안 사는지 이해가 안 될 겁니다. 사게 하는 사람은 사는 사람의 마음에서 출발합니다. '왜' 사고 '왜' 사지 않는지 상상합니다. 어떤 마음을 만족시켜서 행복하게 할 수 있는지 생각합니다.

보통은 팔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을 하는 것 같습니다. 왜 팔고 싶은 마음이 드는 걸까요?
- 아무래도 자신의 생각에는 괜찮다고 생각을 할 수 있기 때문일 겁니다. 한번 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을 했다면 사게 하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할 겁니다.

질문하는 독서
P.69~70
한 사람에게 팔 수 없다면 많은 사람에게도 팔 수 없습니다. 한 명을 깊이 감동시킬 수 있다면 이 작은 성공을 복제할 수 있습니다. 그 한 명과 비슷한 사람이 또 있을 테니까요. 그들이 누구인지 묘사해 봅니다. 어떤 공통점이 있는 사람인지, 어디에 있는지.

정말 중요한 걸 전달해 주는 것 같습니다. 바로 그 한 사람이라는 겁니다. 이 한 사람이 왜 중요한지 아시나요?
- 이 한 사람에게 잘하면 이 사람이 만족하게 되면 여러 사람에게 전파해줄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P.85
마케터는 회사 안에서 소비자를 대표합니다. 소비자의 입장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쉽게 상상할 수 있는 소비자를 상대로 할 때 마케팅도 잘할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마케터라고 생각을 하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신다면 어떠실까요?
- 소비자가 어떤 걸 원하는지 파악하고 공감을 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P.93
우리는 꼭 필요해서만 사지 않습니다. 모든 일에 가성비를 따지지 않습니다. 감정적이고 즉흥적이죠. 우리는 또한 좋아하는 사람의 말을 더 잘 믿습니다.

필요의 의해서도 사지만 꼭 그렇지만 않다는 것을 문장에서도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이 의미를 무엇을 뜻하고 있는지 아시겠나요?
- 제가 책이나 전자기기를 하나 사러 갔지만 막상 다른 게 눈에 들어와서 바로 충동구매를 하기도 합니다. 사람은 때에 따라 즉흥적이기도 하니까요!

경험자산, 아이템, 경험공유, 마케터의 소비, 소비자의 입장, 즉흥적
생각하는독서

나의 생각

- 마케팅의 가장 기본은 파는 사람의 마음이 아닌 사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아야 하는 겁니다. 바로 고객의 입장에서 말이죠.
그리고 한 사람에게도 팔지 못하면 여러 사람에게는 팔지 못할 겁니다. 고객 한 명을 상대하더라도 진심을 다해야 된다는 거죠. 이 한 사람만 나의 편을 만들면 고객은 점점 확산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마케팅에 있어 경험자산이라는 건 정말 중요합니다. 경험을 하는 데 있어서는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하죠. 이게 바로 마케터의 소비입니다.
경험자산은 SNS를 활용하면 좋다고 하죠, 마케팅은 우리 주변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게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흔적을 남기는 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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