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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저자 : 한스 게오르크 호이젤
번역 : 강영옥, 김신종, 한윤진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발행연도 : 2019. 10. 14
읽은 날짜 : 2024. 8. 16~18
필사날짜 : 2024. 8. 20
내용요약
- 책의 내용을 요약하기가 쉽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만큼 제게 있어서 책이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전체적으로 내용을 분석을 하자면 뇌과학으로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여 마케팅을 하는 겁니다.
우뇌, 좌뇌에 대해서도 나오는데 두 쪽 뇌 모두 감정적이라고 합니다. 남성과 여성의 소비패턴이 다르고 여성은 남성보다 언어가 많다고 하죠, 그래서 남성 손님이랑 여성 손님이라 마케팅 공략법이 다르듯이 연령층 별로 공략을 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이 책은 뇌과학 비밀을 통해서 마케팅 전략을 내세우는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주요 문장
P.47
* 균형 시스템 Balance-System 2.4, 2, 8 2.9, 2.10
* 지배 시스템 Dominanz-System 2.3, 2.5, 2.6, 2.8, 2.11
* 자극 시스템 Stimulanz_System 2.8, 2.12
P.50
* 모든 위험을 피하라
* 모든 변화를 피하라. 습관을 만들어 가급적 오래 유지하라!
* 모든 방해물과 불확실성을 피하라!
* 내외적 안정을 추구하라!
* 에너지 균형을 최적화하고 쓸모없이 에너지를 낭비하지 마라!
P.54
*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자극을 찾아 나서라!
* 벗어나라!
* 주변 환경을 발견하고 탐험하라!
* 보상을 찾아라!
* 지루함을 피하라!
*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존재가 돼라!
P.160
사람은 절대 혼자 살 수 없기에 항상 다양한 사회적 집단 안에서 살아간다. 따라서 우리의 행동은 집단행동에 큰 영향을 받는다.
P.190
남성과 여성을 모두 공략하고 싶다면 유니섹스 마케팅과 유니섹스 사고방식을 신속히 버려야 한다. 현실을 직시하고, 인간의 뇌 속을 속속들이 들여다보아야 한다.
P.241
뇌의 노화 단계를 활동적인 생활방식(스포츠) 및 뇌 훈련(독서, 사회적 활동 유지)으로 늦추거나 막을 수는 있지만, 안타깝게도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P.320
뇌는 많은 사건들 중 첫 번째 체험과 마지막 체험을 더 잘 기억하는 경향이 있다. 쉽게 말해 특정한 상황에 있는 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마지막이다. 마지막 기억은 끈질기게 남아 사라지지 않는다.
키워드
- 소비자심리, 소비자의 감정, 소비패턴, 마케팅전략
나의 생각
- 개인적으로 이 책은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해하기 힘든 부분도 많고요, 뇌과학으로 인간의 소비심리를 분석해서 마케팅 전략을 내세워 된다고 하죠!
책에서 전하는 것은 소비자의 구매패턴, 소비심리 이러한 감정들을 이용해서 마케팅 전략을 세우라고 전달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 마케팅은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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