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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양식 책 읽기!!/독서중!!

고객의 변화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by 내추럴랄프 2024.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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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상남로점_더 멜론 오브 멜론 프라프치노
도서명 : 무기가 되는 스토리(브랜드 전쟁에서 살아남는 7가지 문장)
저자 : 도널드 밀러
번역 : 이지연
출판사 : 월북
발행연도 : 2018. 9. 30
읽은 날짜 : 2024. 7. 6
노트필사날짜 : 2024. 7. 12
블로그필사날짜 : 2024. 7. 14
읽은 페이지 : P.41~162
메모독서
무기가 되는 스토리_도널드 밀러

내용요약

- 모든 사람은 주인공이 되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변화를 원하기도 하죠, 그저 받아들이기를 원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주인공을 꿈꾸지만 사실은 가이드가 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변화를 원하듯이 브랜드 또한 변화하기를 원합니다. 주인공, 변화, 이게 곧 스토리가 아닌가 생각해 보게 되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

읽고 쓰는 독서

주요 문장

P.46
모든 사람은 주인공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아무리 이타적이고 관대하고 희생적인 사람이어도, 세상은 나를 중심으로 돌아간다. 하루하루는 말 그대고. '우리'가 세상과 마주하는 이야기다. 고객도 자기 자신을 그렇게 느낀다. 고객에게는 자신이 세상의 중심이다.

모든 사람은 주인공의 눈으로 보고 자기중심적으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자신도 고객도 그러신가요?
- 아무래도 그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고객의 눈높이에 맞추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P.56
인간의 본성이란 안일함을 찾게 되어 있다.

인간의 본성이란 안일함을 찾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 자신은 어떠한가요?
- 저 또한 안일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일하지 않게 하기 노력을 할 뿐이죠!!

P.69
고객은 우리가 자신을 어디로 데려갈지 알고 싶어 한다. 고객이 원하는 게 뭔지 찾아내지 못하면 고객은 귀담아듣지 않는다.

고객은 우리가 자신을 어디로 데려갈지 궁금해한다고 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 저 같은 경우는 트레이너를 하고 있기 때문에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알고 시작해야 합니다. 수업을 진행하면서도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기도 하죠.

질문하는독서
P.81 스타벅스가 폭발적으로 성장한 것도 고객에게 커피를 제공해서가 아니다. 스타벅스가 그토록 성공한 것은 고객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편안하고 세련된 환경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스타벅스가 폭발적으로 성장한 이유는 커피가 아니라 고객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편안하고 세련된 환경을 제공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저도 스타벅스를 자주 이용하는데 저는 보통 책을 읽을 때 많이 이용합니다. 저도 커피보다는 다른 음료를 많이 마시기 때문에, 세련된 환경 때문에 스타벅스가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P.89
세상에 똑같은 삶을 사람은 없지만, 공통의 챕터들을 갖고 있는 사람은 있다. 모든 인간은 '변화'라는 여정에 올라 있다.

세상에 똑같은 사람을 사람은 없지만 변화라는 여정에 올라와있기도 하죠, '변화'의 여정에 떻게 생각하시나요?
- 인간은 '변화'를 하고 있습니다. 그게 좋든 안 좋든 말이죠, '변화'라는 건 쉽지 않습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거는 고객의 변화가 무엇인지 알아야 할 것입니다.

P.91
스토리에서와 마찬가지로 인간은 매일 아침 눈을 뜨면 자신을 주인공이라고 생각한다. 내적 ' 외적 ' 철학적 어려움에 처하고, 이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할 수는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스토리와 마찬가지로 인간은 아침에 눈을 뜨면 주인공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저 또한 눈을 뜨면 주인공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게 인간의 본능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생각하는독서
P.94
스토리에서 가장 큰 권위를 가진 사람은 주인공이 아니라 가이드다. 그래도 스토리의 주인공이 가이드인 경우는 거의 없다. 가이드는 그저 역할 하나를 수행할 뿐이다.

스토리에서 가장 큰 권위를 사람의 가이드는 누구라 생각하시나요?
- 고객의 스토리에 제가 가이드 역할을 해주어야 하는 게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P.151
누구나 변화를 원한다. 누구나 다른 사람이 되고 싶다. 더 나은 사람, 아니 어쩌면 그냥 자신을 더 잘 받아들이는 사람이 되고 싶다.

누구나 변화를 원한다고 합니다. 저 또한 변하기를 원하니까요! 브랜드 또한 변화를 원할 겁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사람 또한 변화를 원하듯이 브랜드 또한 변화를 원하는지 알아야 할 것입니다.

P.156
고객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어하는를 알고 나면 이메일이나 블로그 등 온갖 마케팅 자료에 쓸 말이 생겨난다.

고객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어 하는지 알고 나면 자료가 많아진다고 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확실히 고객이 원하는 것이나 되고 싶어 하는 것을 알게 되면 블로그에 쓸 소재의 글들이 많아집니다. 그래서 우리는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실천하는독서

나의 생각

- 노트에 글을 옮겨 적으면서 변화라는 단어가 정말 많이 들어왔습니다.
즉, 우리는 '변화'의 여정을 지나가고 있죠, 물론 '변화'라는 건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사람은 '변화'를 원합니다. '변화'를 원한다는 것은 무엇이냐?
즉, 우리는 고객의 '변화'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고객, 변화, 주인공, 중요한 역할, 성공,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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