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명 : 사장학개론
저자 : 김승호
출판사 : 스노우폭스북스
출간연도 : 2023. 4. 19
읽은 날짜 : 2023. 9. 28
노트필사날짜 : 2023. 9. 29
블로그필사날짜 : 2023. 9. 30
내용요약
- 사업에서 기업으로 넘어가려면 프랜차이즈를 확장시키려고 해야 합니다.
사업을 확장시키는 과정에서 브랜드명을 정하는 것도 중요하고요. 즉 브랜드는 세상에 나의 이름을 알리는 거라고 보면 되겠죠.
컬러도 정말 중요하다고 하네요. 컬러는 즉 이미지라고 표현되기도 합니다, 예전 우리의 조상님들은 백의민족이라고 불렸습니다. 색깔은 어떻게 보면 사업체의 성격이라고 볼 수 있겠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손님 한 명에게도 단체 손님을 대하듯이 해야 합니다.
고객의 하나의 사업이라는 내용을 가르쳐주는 것 같습니다.
P.260
변방에서 크는 회사는 전통적으로 오래 지속된 사업군을 장악한 사업이다. 유행에 흔들이지 않는 업종들이다. 이것은 변방에서 크는 사업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대부분 사업이 대를 이을 정도로 길게 뻗어 갈 수 있다. 처음부터 폼을 잡지 않아도 되기에 상대적으로 많은 자본이 필요하지도 않다.
변방 즉 지방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제가 사장은 아니지만 어떻게 보면 지방이 나의 명함을 키우기에는 더 좋은 조건일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 물론 중심부에서 크는 게 더 좋기는 하지만 상당히 많은 시간을 소비할 수도 있을 겁니다. 상대적으로 변방에서 크는 게 중앙 쪽보다는 경쟁력이 덜 하기 때문에 나 자신을 더 빨리 성장시킬 수 있을 겁니다.
P.282
브랜드란 결국 세상에 내가 존재하는 것을 인정받는 일이다. 세상이 나를 찾아오게 하든지, 내가 세상에 나타나든지, 둘 중 하나다. 세상이 나를 알 정도로 유명해지면 심지어 그것은 브랜드인지 모르는 상활까지 갈 수도 있다.
브랜드라는 건 세상에게 나 자신의 존재하는 것은 인정받는 일이라고 합니다.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요?
- 수많은 고민과 생각을 해야 하고 아이디어가 번뜩 떠올랐다면 행동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생각하고 행동으로 이루어져야 브랜드라는 게 만들어질 것입니다.
P.324
사업은 사람이다. 사업은 상품이나 서비스가 아니다. 사업체의 사람을 배제하는 순간, 그 지점이 어디든 그곳이 그 사업체의 내미막길이 되고 만다. 당신에게 오는 한 명의 고객을 매번 단체 손님 맞듯이 반갑게 맞이해야 하는 이유다.
사업은 사람이라고 합니다. 한 명의 고객에게도 단체 손님맞이하듯이 해야 합니다. 왜 한 명의 고객이 중요한 걸까요?
- 눈앞의 이익만 생각한다면 지금 당장은 좋을지 몰라도 추후에는 오히려 후회를 하게 될 것입니다. 그 한 명에게 미움을 받음으로 인해 그 주변인 들게도 미움을 사게 돼서, 지금 당장은 한 명의 고객이었지만 백명의 고객을 잃은 셈이 될 겁니다.
성장, 브랜드, 인정, 세상, 사람, 고객
나의 생각
- 책 내용들을 정리해 보면서 느낀 거지만 중앙도 좋기는 하지만 테두리에 크는 방법을 찾는 게 더 나 자신을 성장시키에는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중앙을 테두리에 비해 크려면 정말 많은 시간이 소요가 되기 때문입니다.
테두리 안에서 크다 보면 어느 순간 세상이 나를 인정하는 순간이 오게 될 것이고, 그 순간 나 자신이 브랜드가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가 되어 있다고 너무 자만하지 말고 고객 한 명에게도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고객 한 명을 대할 때도 단체 손님맞이하듯이 대하여하며 그 손님이 감동을 받아 여려 명이 될지도 모릅니다.
성공하기에 앞서 사람 한 명이라도 소중히 생각해야 합니다.
'삶의 양식 책 읽기!! > 독서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장하기 위해 강직함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야 한다 (102) | 2023.10.02 |
---|---|
지출 통제는 저축이 첫 걸음이다 (73) | 2023.10.01 |
모든 일에는 선이 있어야 한다 (73) | 2023.09.28 |
삶의 가치는 자신의 생각에서 온다. (76) | 2023.09.26 |
생각으로 돈을 벌 수 있어야 한다. (93) | 2023.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