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양식 책 읽기!!/독서중!!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면서 말하자

by 내추럴랄프 2024. 12. 26.
728x90
반응형
SMALL

드로우노트
도서명 : 유대인 대화법_유대인의 말의 힘은 사람을 담고, 세상을 움직인다
저자 : 김옥림
출판사 : 서래 books
출간연도 : 2020년 8월 15일
읽은 날짜 : 2024년 12월 24일
필사날짜 : 2024년 12월 26일
​읽은 페이지 : P.253~ 303
유대인 대화법_김옥림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음, 선민사상, 토론, 질문, 답

내용요약


- 유대인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민족이라고 합니다. 자신들은 하나님에게 선택받은 민족이라는 선민사상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죠, 그런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유대인은 오랜 생활 나라 없이도 생활을 했죠.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마음을 얻어야 할 겁니다. 유대인 대화법에서는 유머스러운 대화를 하며 호감을 산다고 하죠.
그리고 유대인들은 둘 이상 모이면 토론을 한다고 합니다. 이런 질문과 답 속에서 대화법이 키워지지 않나  생각이 되고, 유대인들이 세상을 지배하는 민족이 되지 않았나 생각해 보게 되는 내용이네요.

깊은배움, 배움의 가치, 경청, 자극, 도움이 되는 대화, 탈무드

주요 문장

P.261
​<<탈무드 Talmud>>는 히브리어로 '깊이 배운다'라는 뜻이다. 유대인은 무엇을 배워도 깊이 배운다. 수박 겉핡기식은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 배움의 진정한 가치이지 목적은 하나를 배워도 깊이 그리고 충만히 배우는 것이다.

​탈무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지금까지 유대인의 지혜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탈무드는 히브리어로 깊이 배운다는 것을 알아갑니다. 하나를 배우더라도 제대로 깊게 배우라는 의미를 담고 있겠죠.

P.281
​​​​​​​​​​​​​​​​​​​​​​​​​​​​​​​​​​​​​​​​​​​​​​​​​​​​​​​​​​​​​​​​​​​​​​​​​​​​​​​​​​​​​​​​​​​​​​​​​​​​​​​​​​​​​​​​​​​​​​​​​​​​​​​​​​​​​​​​​​​​​​​​​​​​​​​​​​​​​​​​​​​​​​​​​​​​​​​​​​​​​​​​​​​​"인간의 입은 하나 귀는 둘이다. 이것은 듣기를 배로 하라는 것이다."

​경청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입은 하나이고, 귀가 둘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말을 많이 하기보다는 상대방의 말에 더 귀를 기울여야 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말을 잘 들어주시나요?
​​​​- 저도 제가 더 말을 많이 하지 않나 생각이 되네요, 상대방의 말을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P.290
​​​유대인은 대화 시 상대방을 자극하는 말은 될 수 있으면 하지 않는다. 그것은 대화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다. 그 때문에 유대인은 상대방을 자극하지 않고 논리에 맞게 설득함으로써 상대방을 이해시키고 자기 생각에 따르도록 만든다.

​상대방에 자극하는 말을 하고 있으신가요?
​​​​​​​- 알게 모르게 하고 있지 않나 생각해 보게 하고 있지 않나 생각해보게 되네요, 상대방에게 자극이 되는 말은 될 수 있으면 하지 않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끌어 나가야겠습니다.

드로우노트

나의 생각


- 말하기의 가장 기본은 상대방의 말을 들어주는 것 바로 경청이라는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말을 먼저 하고 싶을 때가 있을 겁니다. 경청에는 정말 끈기와 인내심이 필요하죠.
​​상대방의 말을 들어주고 그걸 공감으로 이끌어내 준다면 그 사람의 호감을 살 수 있지 않나 생각을 해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말을 잘하는 것은 그 사람의 말을 들어주는 것일 겁니다. 단순히 듣기보다는 호응도 해주고 공감을 이끌어 내어 주고, 질문과  답을 주고받는 게 말을 잘하는 비결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