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명 : 훅: 일상을 사로잡는 제품의 비밀
저자 : 니르 이얄
번역 : 조자현
출판사 : 유엑스리뷰(UX REAVEW)
발행연도 : 2022. 5. 18
읽은 날짜 : 2024. 5. 21
필사날짜 : 2024. 5. 21
읽은페이지 : P.1~58
내용요약
- 머리말부터 읽어보면 미국인들은 스마트폰에 중독되어 있다는 걸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고객의 습관이 무엇인지 파악을 하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즉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불편한 게 무엇인지 그것을 해결해 준다면 고객은 그 제품을 선택하겠죠!
새로운 습관을 바꾸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죠, 다시 그전으로 돌아가는 것 금방이고 말이죠.
고객의 습관이 자리 잡기에는 서서히 스며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게 바로 핵심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P.36
사용자 습관은 특정 제품의 사용 기간과 빈도를 늘리기 때문에 고객생애가치도 그만큼 더 상승한다.
사용자 습관의 기관과 빈도를 늘리기 위해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 고객의 성향과 원하는 것을 파악하는 거겠죠. 그래서 우리는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P.45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는 데 가장 큰 적은 과거의 행동이다. 여러 연구로 알 수 있다시피 오랫동안 몸에 밴 습관은 여간해서는 사라지지 않는다. 신경 연결 통로가 뇌 속에 깊이 아로새겨져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일상적으로 하는 행동을 바꾸는 데 성공해도 조금만 방심하면 언제든지 다시 예전의 행동으로 돌아갈 수 있다.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는데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예전 습관으로 돌아가는 데는 조금만 방심해도 돌아옵니다.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 바뀐 행동에 보상을 하나씩 해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보상이 없다면 다시 예전 행동으로 돌아가기 쉽기 때문일 겁니다.
P.47
빈번하지 않은 행동을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즐거움을 얻거나 고통을 피하는 데서 발생하는 높은 유용성을 사용자가 인지해야 한다.
빈번하지 않은 습관을 하나의 행동으로 만들기까지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겁니다. 빈번하지 않는 습관을 행동으로 바꾸기 위해 고객에게는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요?
- 고객의 눈을 사로잡아야 할 겁니다. 그 눈을 사로잡다 보면 조금씩 행동으로 변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P.51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혁신적인 제품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해 주었다는 것이다.
시장에서 성공한 제품은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였기 때문에 성공을 했을 겁니다. 당신의 고객은 누구인가요?
- 저의 고객들은 PT회원들입니다. PT회원님들의 소리에 귀룰 기울인다면 저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알아야 할 문장
P.56
훅 모델은 트리거, 행동, 가변적 보상, 투자라는 4단계의 반복순환을 통해 사용자 습관을 이끌어 줄 것이다.
나의 생각
- 고객들의 습관을 사로잡는다면 자신을 찾는 고객들이 늘어나게 될 겁니다.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불편함을 해소해 준다면 고객은 자신을 찾지 않을 이유가 없을 겁니다.
우리는 스마트폰은 사용하고 있습니다. 없으면 상당히 불편하죠, 생각해 보면 아주 예전에는 스마트폰 없이도 잘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누군가 불편한을 느꼈고 그걸 해주어서 지금의 스마트폰이 탄생된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 불편함을 사로잡는다면 새로운 습관으로 자리 잡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새로운 습관, 새로운 행동, 불편함해결, 고객의 소리, 문제점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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