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양식 책 읽기!!/독서중!!

마케팅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by 내추럴랄프 2023. 7. 25.
728x90
반응형
SMALL
창원 봉곡동 카페 1+1_커피콩빵, 아이스 아메리카노
도서명 : 마케팅은 생존이다.
저자 : 조서환, 추성엽
출판사 : 북스톤
출간연도 : 2015. 12. 10
읽은 날짜 : 2023. 7. 24
노트필사날짜 : 2023. 7. 24
블로그필사날짜 : 2023. 7. 25

P.1~82

P.19
마케팅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당연히 '치열한 경쟁' 때문이다.

마케팅은 우리기 물건을 하나 팔려고 해도 가장 필요한 수단입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마케팅은 무엇이 있으신가요?
- 블로그, 인스타와 같은 SNS와 전단지 등을 알고 있습니다.

P.28
마케터라면 항상 고객 입장에서 역지사지할 의무가 있다. 그럼에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는 정작 고개의 혜택을 간과한 채 기업의 입장만을 고려하는 경향이 있다. 마케팅 철학을 망각했기 때문이다. 마케팅 전략은 경쟁사를 예의주시하면서 고객가 기업의 입장을 적절하게 절충하는데에서 시작된다.

마케팅을 하기에 앞서 경쟁 업체도 주시를 해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고객의 입장입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 적 있으신가요?
- 고객의 입장보다는 저를 먼저 생각한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정신 차리고 고객의 입장을 먼저 생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읽고 쓰는 독서
P.39
"장사는 이문은 남기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남기는 것이다. 상업이란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의를 추구하는 것이다. 소인은 장사를 통해 이윤을 남기지만 대인은 거래를 통해 사람을 남긴다."

요즘 제가 손님들을 너무 돈으로 보고 있지 않나 생각되는 문장입니다. 장사는 이문을 남기는 게 아니라 사람을 남기는 거라 합니다. 사람을 남기기 위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게 무엇이 있을까요?
- 너무 틀에 박힌 수업을 하지 말고 때로는 고객을 위해서 좀 더 시간을 투자를 해야겠습니다.

P.58
브랜드 전략에서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바로 브랜드 일관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브랜드는 영구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변화 및 경쟁사 전략에 따라 소비자 마음속에 지속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하다. 근시안적인 사고에 갇혀 시장환경에 떠밀려 그때그때 대처하다가는 브랜드의 전체적인 일관성을 놓칠 수 있다.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 또 다른 무언가 필요하겠죠,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우리만의 장점을 살려보는 겁니다.

P.60
삼성은 사업을 시작할 때부터 소비자시자에서 터득한 다양한 경험을 통해 마케팅 개념이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하고 있었다. 이이 비해 현대는 기업가정신 그대로 제품 자체를 견고하게 설계하는 데 주력한 느낌이다. 마케팅의 중심은 고객이고 핵심은 차별화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 파악하는 게 중요할 겁니다. 그게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른 센터와 차별화된 무언가를 찾는 게 저한테는 바로 숙제일 겁니다.

역시 사지(네이버 지식백과)
-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하라는 뜻의 한자성어
마케팅, 마케터, 고객입장, 장사, 이문, 사람, 브랜드, 전략, 시장변화, 경쟁사

나의 생각

- 마케팅을 할 때 블로그를 많이 쓰게 됩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고객의 입장보다는 수입 유도만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정말 저에게 이득이 될만한 글만 쓰니 고객의 입장에서 와닿지 않나 생각이 되기도 합니다.
이제 글을 쓸 때 나의 입장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글을 써보도록 해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