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양식 책 읽기!!/독서후!!

나는 대출 없이 0원으로 소형 아파트를 산다를 읽고 나서!!

by 내추럴랄프 2023. 9. 2.
728x90
반응형
SMALL
나는 대출 없이 0원으로 소형 아파트를 산다_잭파시(최경천)
도서명 : 나는 대출 없이 0원으로 소형아파트를 산다
저자 : 잭파시(최경천)
출판사 : 다산북스
출간연도 : 2019. 6. 17
읽은날짜 : 2023. 9. 1
필사날짜 : 2023. 9. 2
메모독서

주요 내용

- 저자는 300만 원 부동산 투자를 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즉 돈이 없어서 대출을 받았다고 하죠.
부동산 투자는 정보력, 행동력, 자본력에서 나온다고 하죠, 저자의 경우는 주말마다 부동산 매물을 확인하는 게 좋다고 하죠.
요즘은 예전과 다르게 앱 같은 데서 부동산 매물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죠, 그만큼 정보가 중요하다는 겁니다.
부동산도 서울 쪽을 알아보면 좋다고 하죠 머리말에 부루마블을 예시 들어 설명했는데 서울만 갖고 있으면 거의 무적이라는 느낌이 들기까지 한다고 하죠, 부루마블이 어떻게 보면 놀이를 통해서 부동산을 깨우치게 하는 게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아무래도 서울 쪽에 사람이 몰리다 보니 그만큼 부동산의 가치가 높을 겁니다. 그렇다고 지방을 등한시하라는 건 아닐 겁니다.
서울 쪽에 사람이 몰리다 보니 부동산 가치가 높을 수밖에요.
자본주의 사화에서는 사람들의 관심이 곧 돈이 되는 시대니 까요!!
지방을 알아보더라도 사람이 많은 곳을 알아보는 게 좋을 겁니다.
부동산도 결국 수요와 공급이 따르는 시장이 아닌가 그런 해석을 내놓은 것 같습니다.

읽고 쓰는 독서

주요 문장

P.23
주식에서도 꾸준한 배당을 주는 건실한 우량주에는 장기투자를 하고, 시세 변동이 높은 성장주에는 단기투자로 접근하는 것이 기본적인 투자법이다.

P.75
주택을 보유하지 않는 것과 두세 채의 주택을 보유하는 것에는 자부심의 차이가 따른다. 그 주택들이 20~30채로 늘어나면 투자 노하우가 쌓이고 그만큼 수익률도 더욱 올라간다.

P.121
주식에서 우량주가 무겁더라도 꾸준하게 우상향 하듯, 많은 사람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받는 단지가 결국 상승할 수밖에 없다. 각 단지들은 입지, 브랜드, 연식, 생활환경, 학교, 교통편의 등에 따라 서열이 매겨진다. 부동산은 철저히 나에게 예쁘면 남에게도 예쁜 법이라는 말을 따른다. 그럼 점에서 인기 없는 단지는 주의해야 한다. 내 눈에만 예쁘면 나중에 엑시트도 힘들다.

P.141
적정 수요량보다 공급량이 적다면 안심하고 투자하면 된다. 물론 그 반대의 경우는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결국 부동산도 시장이기 때문에 수요. 공급의 법칙을 절대적으로 따르는 것이다.

P.264
지방 투자를 할 때의 가장 큰 리스크는 적은 수요다. 수익을 얻는 걸 차치하더라도 팔고 싶을 때 팔지 못하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기에 인구가 많은 대도시 위주로 투자하는 게 중요하다.

P.321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사람들의 관심이 즉 돈이 된다.

P.376
투자의 기본은 첫째도 둘째도 '안전마진 확보'다. 안전마진이 확보되어 있지 않은 건이면 물건을 사고 나서도 내내 불안할 수밖에 없다. 비슷한 컨디션이라면 500만 원이라도 싼 게 좋다.

질문

주식의 투자법이 배당주에는 장기투자를 하고 성장주에는 단기투자를 한다고 합니다. 당신의 투자법은 어떠한가요??
- 저는 개인적으로 배당주에 장기투자를 지향하는 편입니다. 장기 투자 중에는 부동산주식인 리츠주식에도 투자를 하고 있는데 결국 제가 주식을 하면서도 부동산에 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부동산 투자의 계획은 어떻게 잡고 있습니까?
- 일단 첫째는 부동산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겁니다. 즉 관심을 가져야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정보를 얻어야 행동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는 주식 투자에 신경 쓰고 싶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부동산에 대한 정보를 모으는 게 우선인 것 같습니다.

질문하는 독서

나의 생각

- 예전에 부동산 상식사전이란 책을 읽었습니다. 그때는 부동산에 대해서 알고 싶어서 읽었는데, 지금 부동산 관련 도서는 저자의 경험이 담긴 투자법의 부동산 책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책을 읽어보면서 느낀 거지만 부동산도 수요와 공급이 따르는 하나의 시장이라는 걸 다시 한번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부동산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내 집 마련을 하고 싶은 생각이 크기 때문에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는 겁니다. 그렇게 경제에도 관심이 많고요.
지금 당장은 집을 사기는 힘들겠지만 결국 관심을 가져야 행동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현재 주식에도 투자를 하고 있지만 부동산도 언제 가는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니다.
결국 지식이 돈이 되니까요,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돈이 돈을 굴리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 혹은 저의 보금자리를 위해서 하나 마련하고자 합니다.
시간이 오래 걸릴지라도 말이죠.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 부동산도 수요와 공급이 따르는 시장이다.

스타벅스 시티세븐점_제주 유기농 녹차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