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명 : 훅:일상을 사로잡는 제품의 비밀
저자 : 니르 이얄
출판사 : 유엑스 리뷰(UX REAVIEW)
발행연도 : 2022. 5. 18
읽은 날짜 : 2024. 3. 9
노트필사날짜 : 2024. 3. 10
블로그필사날짜 : 2024. 3. 11
읽은 페이지 : P.123~168
내용요약
- 가변적 보사이라는 건 사용자의 행동변화를 유도시켜야 합니다. 강제성이 아니라 고객이 마음이 우러나와서 해야 된다는 말이죠.
보상에는 종족보상, 수렴보상, 자아보상이라는 게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기억나는 건 수렴보상인데 인간이 큰 짐승보다 우위에 설 수 있었던 건 바로 체모가 없어지고 두 발로 섰을 때부터라고 합니다.
가변적 보상은 행동변화를 충족시켜주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할 겁니다.
주요 문장
P.133
가변적 콘텐츠는 사용자가 새로 올라온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계속 검색하도록 유도하고, '좋아요' 버튼을 클릭하는 행동은 해당 콘텐츠를 올린 사람에게 가변적 보상을 제공한다.
유튜브의 알고리즘 같은 게 가변적 보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가변적 보상에 대한 행동을 하고 있나요?
- 핸드폰을 들게 되면 유튜브나 SNS 같은 걸 확인해 봅니다. 최근에야 SNS를 지워서 조금 덜 보기는 하는데 습관적으로 핸드폰을 보는 것 자체가 가변적 보상일 겁니다.
P.138~139
다른 영장류와 달리 인간이 몸집 큰 짐승들보다 훨씬 우위에 설 수 있었던 것은 제모가 사라지고 달릴 수 있게 되면서부터다.
예전에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 본 적이 있는데 인간이 가장 최상위에 오른 걸 달리기라는 걸 본 적이 있습니다. 이 의견에 동의하나요?
- 저는 동의합니다. 그만큼 체력적인 면에서 우위에 있었을 것이고 거기에 지능까지 갖추었으니 그래서 우위에 설 수 있었던 것일 겁니다.
P.158
사용자의 행동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려면 사용자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통제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게 해야 한다.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저절로 우러나게 해야 하는 것이다.
사용자의 행동변화를 일으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어떤 동기부여가 주어져야 할 겁니다. 그 동기가 생기면 사용자는 행동변화를 일으키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알아야 할 문장
P.149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과정은 실수의 연석일 수밖에 없지만 코드아카데미는 그런 어려움을 역으로 이용한다. 현재 진행 중인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새로운 요소를 가미해서 마치 게임을 하듯 사용자에게 다양한 보상을 제공한다.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과정이 실수의 연속이라고 합니다. 이 실수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 실수로 인해서 보안점을 찾게 될 것이고 이걸 성공하면 새로운 보상을 받을 겁니다.
나의 생각
- 가변적 보상이라는 건 사용자의 행동변화를 일으켜서 그 행동을 유도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행동변화를 일으키려면 적절한 동기 또한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제가 해야 할 숙제가 바로 사용자의 행동변화를 유도시켜서 그 행동을 유발하게 만들어야 될 것입니다.
행동변화, 종족보상, 수렴보상, 자아보상, 가변적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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