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명 : 생각의 비밀
저자 : 김승호
출판사 : 황금사자
출간연도 : 2015. 9. 11
읽은날짜 : 2022. 4. 28
필사날짜 : 2022. 4. 30
주요문구 : P.177~214
P.179
사업은 운동시합과 달리 살아남은 자가 승자다. 살아남은 자가 1등이다. 그러니 내게 선구자적인 혜안이 없음을 탓하지 말고 누가 선구자인지 찾는 2인자 능력도 갖추기 바란다.
- 1등이 좋기도 하다 하지만 그만큼 위험 요소도 많이 감소를 해야하죠. 그래서 때로는 2등이 좋을때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1등의 실수를 보면서 해안을 찾을 수 있으니까요.
이 문장은 힘이 강한 사람이 강한게 아니라 살아남는자가 강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인식 시켜주네요
- 너무 1등을 생각하지 말고 때로는 2등에도 관심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P.185
소비자의 흐름을 이해하면서 시대의 흐름을 살펴 개별 전술과 전략을 준비하여 전쟁을 치러야 한다.
- 이 대목에서 생각나는게 있는데 지금처럼 PT시장이 활발하기 전부터 저는 퍼스널 트레이너를 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때 소비자의 흐름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아이디어가 번쩍 떠오른다고 내 생각대로 흘러가지는 않을겁니다. 소비자의 흐름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전략 전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는 대목이네요.
P.213
사람들은 흔히 고객을 끌어들이는 힘이 가격이라고 착각한다. 가격은 고객을 끌어들이는 요소 중에 하나일 뿐 전부가 아니다. 또한 여러 요소 중에도 지극히 작은 요소 중에 하나다.
-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가격을 생각하지 않을수는 없을겁니다. 분명한 건 지금 당장 가격이 싸다고 좋게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거품이 되고 말겁니다.
그런 거품보다는 오히려 좋은 서비스가 고객을 끌어들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나의 생각
- 사업을 하기 위해서 소비자의 흐름 돌아가는 형태를 알아야 하고 그에 맞는 전략과 전술을 짜야 할겁니다.
사업에 필요한 서비스나 가격을 정할때도 마찬가지가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 당장의 이익보다는 앞으로 흘러가야 할 흐름이 더욱 중요한 것 같습니다.
배울점
- 소비자의 흐름을 파악하고 전략 전술을 만들어라
- 가격이 고객을 끌어 모은다는 건 착각이다.
- 강한자가 살아남는게 아니라 살아남는자가 강한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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