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양식 책 읽기!!/독서중!!

넷플릭스 세계사 OTT를 같이 활용해서 본다면 리뷰가 늘지 않을까?

by 내추럴랄프 2023. 12. 25.
728x90
반응형
SMALL
스타벅스 사파점_바닐라크림 콜드브루
도셔명 : 넷플릭스 세계사
저자 : 오애리, 이재덕
출판사 : 푸른숲
발행연도 : 2023. 6. 20
읽은날짜 : 2023. 12. 24
필사날짜 : 2023. 12. 25
읽은페이지 : P.1~26
메모독서

블루스가 쏘아 올린 차별을 향한 저항

-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 이해서 먼저 넷플릭스를 통해서 <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라는 영화를 먼저 보았습니다.
영화의 시작은 마 레이니가 블루스라는 노래를 부르며 시작합니다. 처음 마 레이니를 봤을때 무례하다고 느껴질정도였습니다. 영화를 끝까지 보다보면 왜 저렇게 행동을 했는지 할게 되더라고요, 책의 내용처럼 그녀가 생존하는 생존하는 방식이었던겁니다.
레이비라는 또 다른 주인공이 나오는데 마 레이니가 하는 음악 방향이랑 다르고 그 중에서 가장 젊은 흑인이었는데 레비는 가상의 인물이라고 하네요, 아마 그 시절 젊은 흑인들의 삶을 대변한다고 붙인 인물이라고 하네요.
영화를 보고 읽었는데 그 시절의 흑인들의 삶을 블루스로 대변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_드라마_넷플릭스
영화 : 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
개요 : 드라마 / 미국
출시일 : 2020. 12. 18
채널 : NETFLIX

- 넷플릭스라는 책을 읽으려고 보았는데 생각외로 재미가 있었습니다. 책을 읽기위해서 영화를 보기는 처음이네요!!

메모독서

주요문장

P.15
첫 장면부터 가슴을 후벼파는 블루스 음악이 터져 나오는 <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 이 영화는 무엇보다 귀가 즐겁다. 블루스 문외한이라도 흑인의 한과 흥, 에너지가 폭포처럼 쏟아지는 선율을 들으면 몸을 가만히 두기 어려워진다.

영화의 첫 시작은 확실히 블루스 음악이 퍼져 나옵니다. 이 블루스 음악을 들으면서 무슨 생각을 하셨나요?
- 락 음악이 블루스에서 파생되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아마 제가 듣는 헤비메탈도 이 블루스에서 뿌리는 두고 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P.17
마 레이니가 녹음실에서 까탈스러웠던 이유는 그것이 그녀만의 생존방식이기 때문이다. 그녀가 혹독한 현실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무기는 자신의 재능뿐이다. 그녀는 빨리 녹음하자며 다 그치는 백인 음반 제작자와 메니저에 "저놈들은 내 목소리만 원하는 거야. 녹음을 마치고 나면 나를 창녀 취급할걸"이라고 말한다.

영화를 보면서 처음엔 마 레이니가 정말 무례하다고 생각을 하였지만 그렇게 무례하게 하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시대적 배경으로 봤으때 이때는 백인우월주의가 심했던걸로 보입니다. 마 레이니가 살아남았던 이유가 바로 재능이라는 무기가 있었기 때문일겁니다. 흑인이지만 자신의 재능이라는 무기 때문에 백인한테 까탈스러웠던거죠.

P.23
레비는 결국 자신의 욕망과 분노를 절제하지 못하다가 인생의 파국을 맞게 된다. 그의 실패는 부푼 꿈과 희망을 갖고 대도시를 찾았지만 결국엔 좌절하고 마는 흑인들의 아픔을 대변한다.

레비라는 인물은 창작된 인물인만큼 그 시절의 젊은 흑인을 대변하는 인물입니다. 자신의 소리를 내어봤지만 결국 좌절하고 맙니다. 결정적으로 자신의 욕망 그리고 분노를 절제하지 못해서 파국을 맞게되죠. 때로는 욕망과 분노를 절제를 해야된다는 메세지를 주는 것 같습니다.

읽고쓰는독서
마 레이니, 블루스, 레비, 인종차별, 흑인, 백인, 시대적상황
질문하는독서

나의 생각

- 예전에 책을 한번 읽고나서 이 책을 어떻게 읽어야하지 고민을 했습니다.
그때 당시 책을 읽었을때 영화에 대한 소개를 하기는 했지만 이해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다시 이 책을 꺼내들고 머릿말을 읽고 소제목 "블루스가 쏘아 올린 차별은 향한 저항"을 읽기전에 멈추고 스마폰에 들어가 넷플릭스를 켜서 영화를 보고 다시 그 파트를 읽어보았습니다. P.15~26까지 읽었지만 영화가 1시간 30분을 넘겼기에 짧은 소제목만 읽어도 기억이 나는 것 같습니다.
아마 이 책을 다 읽을때쯤에 영화는시리즈몰 같은 걸 보고나면 리뷰를 쓰는게 늘찌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영화나 드마라를 보면서 책을 읽으면 시간은 오래걸리겠지만 아마 이 계기로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길지 기대해봅니다.

728x90
반응형
LIST